펜션, 출구 없는 미로 게임?

"그래서 어디랑 하라는 거야?"

펜션, 출구 없는 미로 게임?
판매대행, 광고대행, PMS, AI, 수수료 0원......
다들 펜션을 도와준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펜션 사장님들은 네이버예약이랑 에어비앤비에서 예약 받고 있다.

펜션 플레이어들은 이상한 비지니스 모델 만들어 사장님들 목줄을 조이려 하고, 서로 싸우다가 연동을 끊고, 팔 곳이 없어지니까 급하게 AI를 꺼내 들고 있다.

선택지는 많아졌지만, 미로만 더 복잡해졌다.

그리고..... 조용히 해외 OTA들은 자기 길을 만들고 있다.

이 미로게임 출구는 어디야? 왜 우리만 이 게임을 하고 있는거지?

트립일레븐

"살려준다고 손 내밀더니, 내 손목까지 가져간다."

투자 해준다고 했다. 광고 해준다고 했다.
결국 매출의 절반을 가져가고, 해지하면 위약금으로 펜션 내놓으란다.
팔아줄게! 대신 니것도 내거야?

그리고... 류화현씨는 거기 왜 계세요?
“펜션 매출 절반이 수수료로”… 트립일레븐 ‘노예계약’ 논란 확산..펜년 ‘성지’ 가평서도
펜션 광고 대행업체 ‘트립일레븐’과 그 산하 브랜드 ‘로켓펀치’


ONDA

"팔 곳은 없는데, 이제와서 AI로 뭐 어쩌라고?"

티몬이 사고치고 사라졌다.
그리고 야놀자도 끊겨버렸다.
팔 곳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지금와서 AI 내놓으면 뭐가 달라질까?
데이터는 많아졌는데, 예약은 왜 안늘지?
ONDA(온다) Blog | 중소 숙박에 AI 혜택을...펜션플러스 ‘온다 AI’ 베타 출시
게스트와 호스트가 AI로 상생하는 미래

여기어때

"다 공짜? 좋긴한데 뭐가 좋아지는거지?"

PMS라고 한다. 일단 그렇다고 치자.
부킹허브 PMS, 부킹엔진 사용료가 0원, 홈페이지 무료, 사진도 무료
다 공짜라는데, 떠나요는 끊고, 야놀자 연동도 안된다.
그럼 사장님들은 결국 채널을 수기로 관리해야 한다.

공짜처럼 보이는, 그 끝은 여기어때의 락인 전략.
여기어때 ‘부킹허브’ 둘러싸고 PMS사들과 신경전 고조
여기어때가 최근 선보인 펜션 객실예약관리시스템(Property Management System, PMS) ‘부킹허브’가 펜션 객실 판매 생태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쏠렸다. 여기어때는 펜션 운영자에게 효율적이고 정확한 재고 관리 및 오버부킹 문제 해결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부킹허브를 출시했다는 입장인데, 물밑에선 그동안 여기어때에 PMS 솔루션을 연동해온 타 업체들이 힘을 잃게 될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신경전도 거세지는 모습이다.여기어때는 지난 4월 펜션 객실예약관리시스템 부킹허브를 선보였다. 부킹허브를 이용하면
여기어때, 펜션 중개 넘어 솔루션 공급…‘떠나요’ 제휴 종료하고 자체 유통망도 강화
여기어때가 펜션 사업 강화에 속도를 낸다. 자체 솔루션을 선보이는 한편 외부 채널 제휴를 종료하고 자체 유통망을 강화하며 중장기 경쟁력 확보에 나섰다. 여기어때는 최근 펜션 PMS(Property Management System)를 개발해 펜션 운영 업체에 공급 중이라


Booking.com, Agoda, Airbnb ...


"그들은 미로를 만들지 않는다. 그냥 조용히 길을 만든다."

해외 OTA들은 말없이 들어오고, 조용히 점유율을 가져간다.

누가 끝까지 미로에 남고, 누가 길 위에 설까?

시간이 답해주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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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실의 TV가 꺼진 뒤, 진짜 여행이 시작됐다: 미디어 권력 이동과 여행의 미래

거실의 TV가 꺼진 뒤, 진짜 여행이 시작됐다: 미디어 권력 이동과 여행의 미래

혹시 기억하시나요? 금요일 저녁이면 온 가족이 TV 앞에 모여 앉았던 그 시절을요. 화면 속에서 할배들이 루브르 박물관 앞을 거닐고, 크로아티아의 붉은 지붕 아래서 커피를 마시는 장면이 나오면, 다음 날 아침 여행사 전화통엔 불이 났습니다. "저기 TV에 나온 거랑 똑같은 코스로 예약해 주세요." 그땐 그게 여행의 정석이었고, 일종의 사회적 법칙이었습니다. 거실 한가운데 놓인 TV는 단순한 가전제품이 아니었죠. 우리에게 "올해 휴가는 여기로 가야 해"라고 명령을 내리는 절대적인 '게이트키퍼(Gatekeeper)'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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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의 항공 서비스의 개편이 예정되어 있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서비스명은 네이버 항공권이죠. 네이버는 현재 국내선 / 국제선 항공권 모두 메타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스카이스캐너와 함께 가장 큰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죠. 루머를 정리해보자면 1. 국내선의 경우 현재의 노선/일자 검색형태가 아닌 자연어 검색을 통한 AI검색 기능을 도입 2. 국내선 결제에 메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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