펜션, 출구 없는 미로 게임?
"그래서 어디랑 하라는 거야?"
판매대행, 광고대행, PMS, AI, 수수료 0원......
다들 펜션을 도와준다고 한다.
그런데 정작 펜션 사장님들은 네이버예약이랑 에어비앤비에서 예약 받고 있다.
펜션 플레이어들은 이상한 비지니스 모델 만들어 사장님들 목줄을 조이려 하고, 서로 싸우다가 연동을 끊고, 팔 곳이 없어지니까 급하게 AI를 꺼내 들고 있다.
선택지는 많아졌지만, 미로만 더 복잡해졌다.
그리고..... 조용히 해외 OTA들은 자기 길을 만들고 있다.
이 미로게임 출구는 어디야? 왜 우리만 이 게임을 하고 있는거지?
트립일레븐
"살려준다고 손 내밀더니, 내 손목까지 가져간다."
투자 해준다고 했다. 광고 해준다고 했다.
결국 매출의 절반을 가져가고, 해지하면 위약금으로 펜션 내놓으란다.
팔아줄게! 대신 니것도 내거야?
그리고... 류화현씨는 거기 왜 계세요?
ONDA
"팔 곳은 없는데, 이제와서 AI로 뭐 어쩌라고?"
티몬이 사고치고 사라졌다.
그리고 야놀자도 끊겨버렸다.
팔 곳이 점점 사라지고 있다.
지금와서 AI 내놓으면 뭐가 달라질까?
데이터는 많아졌는데, 예약은 왜 안늘지?

여기어때
"다 공짜? 좋긴한데 뭐가 좋아지는거지?"
PMS라고 한다. 일단 그렇다고 치자.
부킹허브 PMS, 부킹엔진 사용료가 0원, 홈페이지 무료, 사진도 무료
다 공짜라는데, 떠나요는 끊고, 야놀자 연동도 안된다.
그럼 사장님들은 결국 채널을 수기로 관리해야 한다.
공짜처럼 보이는, 그 끝은 여기어때의 락인 전략.


Booking.com, Agoda, Airbnb ...
"그들은 미로를 만들지 않는다. 그냥 조용히 길을 만든다."
해외 OTA들은 말없이 들어오고, 조용히 점유율을 가져간다.
누가 끝까지 미로에 남고, 누가 길 위에 설까?
시간이 답해주겠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