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rBnB의 경험, 서비스 확대 외 - 짧은 소식
Nol 인터파크 패키지 사업부에서 대규모 금전사고가 났다는 소식과 함께 AirBnB의 경험과 서비스 영역의 강화 같은 굵직한 뉴스가 있었습니다.

아시아나 항공의 작별 준비
아시아나 항공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y 12, 2025
OTA 마일리지 제휴적립 서비스 종료
아고다, 부킹닷컴, 트립닷컴, 렌탈카스닷컴, 알라모, 내셔널https://t.co/AxkXWzhyOy
합병 후 어떻게든 마일리지를 소비시켜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이제 추가적인 적립 채널을 하나 둘 막고 있습니다.아마도 대한항공과의 통합에서 인적 통합 다음으로 큰 부담이 마일리지 처리가 될텐데요.
거기다가 소멸시점까지 있어서 많은 분들이 분통을 터트리면서 마일리지 샵에서 쇼핑을 하시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네요.
관광벤쳐기업 지원 사업 잘되고 있나요?
스타트업에 몇푼 안되는 자금 주고는 얼토당토 않은 서류만 만들어 내게 하는 지원이 아닌 실질적인 지원책으로 발전하기를 빌어 봅니다.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y 13, 2025
멘토링의 수준이 궁금하군요.
2025년 제16회 관광벤처지원사업(초기 부문) 오리엔테이션https://t.co/qamJNN5HzD
관광벤쳐에 관해서는 심사부터 문제가 있지 않나 하는 생각을 할 때가 많은 결과가 나오는데 여튼 꾸준히 사업을 진행하고 있기에 잘 운영되기만을 바래봅니다. 최근 스타트업 심사위원에 관한 외부 이야기도 꾸준히 나오고 있는데 관광 스타트업은 실제 기업환경에 대해서는 아무런 경험도 지식도 없는 사람들이 심사를 하는 경우도 많다고 들었는데 이제 조금씩 나아지길 바래봅니다.
에어비앤비의 경험 강화 실험(?)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y 14, 2025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y 14, 2025
AirBnB가 여행자의 여행 시간 전체에 스며들고 싶어한다는 의견과 함께 상품 가지수만 늘어나는 효과 외에 어떠한 것도 없다는 평가까지 다양한 의견이 나오는 2025 서비스 릴리즈입니다. 그들은 소비자의 여행을 지배(?)할 수 있을까요? 이제 서비스 카테고리에서 교통만 남아 있는 AirBnB입니다.

매일경제의 새 서비스 소개 기사를 참조하시면 쉽게 이해가 되실 것 같습니다.
Nol 인터파크 패키지 사업부 금전사고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y 16, 2025
NOL 인터파크투어 단거리상품팀에서 수억 원대 달하는 금전사고가 발생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y 19, 2025
랜드사들은 적게는 1억 원에서 많게는 4억 원 대에 달하는 지상비를 정산 받지 못함https://t.co/cSF4AoYFZa
루머로만 돌던 인터파크 패키지팀의 금전사고가 세계여행신문에 보도되었습니다. NOL (인터파크, 트리플, 야놀자 플랫폼의 합병사)의 이전 까지의 행태나 조직구조상 해당 담당자에 대한 처분으로 끝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가끔 아주 가끔.. Nol의 경우 담당 C Level이 패키지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모르는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있습니다.
최근의 Nol의 여러가지 소문을 듣고 있는 입장에서는 '조직진단'이나 '경영진단'이 필요한 상황이 아닐까 하고 조심스럽게 생각을 해봅니다.
2025년 4월 BSP 항공 실적
세계여행신문 4월 BSP 항공실적https://t.co/FmZv7uM7sk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May 19, 2025
세계여행신문에서 4월 BSP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BSP 실적을 숫자로 보실 때는 세계여행신문을 보시면 됩니다. 그래도 어떤 의미가 있는지 흐름을 보실 때는 나름 열심히 분석한 TravelBizTalk의 기사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