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강3중의 항공권 판매 시장

2024년 BSP 발권액을 기반으로 항공권 판매 시장의 판도가 어떻게 변하고 있는지 알아봅니다.

2강3중의 항공권 판매 시장

2024년 10월까지 월별 BSP 거래액 기준으로 판매업체 상위 5곳의 변화를 살펴봤습니다.

2강

하나투어와 인터파크트리플이 부동의 1,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1,2위 간의 거래액 차이는 적으나 2,3위간 격차는 꽤 많이 차이가 나네요.

3중

월별 약 4~500억 정도 선에서 노랑풍선, 모두투어, 마이리얼트립이 엎치락 뒤치락 순위 경쟁을 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좀 더 자세히 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6월부터는 마이리얼트립이 3위의 자리를 탈환하여 쭉 수성을 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매달 순위싸움에서 치열한건 노랑풍선과 모두투어네요.

재미난건 BSP 실적 산정과 관련한 세계여행신문 기사에서 인터파크와 자존심 싸움을 하던 하나투어가 언젠가 부터 본사+지사로 1위라고 이야기 하면서 세계여행신문의 실적 집계에 하나투어를 본사+지사의 실적으로 표시를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까요? 언젠가 부터 모두투어네트워크도 따라서 실적을 본사+지사를 합쳐서 표시하고 있네요.

하나투어와 모두투어는 지사의 실적을 합쳐서 순위를 표시하고 있죠.
발권실적 2배 이상 상승

미투 마케팅

최근, 마이리얼트립은 토파스와 함께 항공 서비스에서 자동 일정 변경 기능을 선보입니다.

마이리얼트립, 항공권 일정 직접 변경 가능…국제선부터 적용 시작
매일일보 = 오시내 기자 | 여행 슈퍼앱을 운영하는 마이리얼트립은 GDS 업체 토파스여행정보와의 협업을 통해 국제선 자동 변경 기능을 오픈했다고 7일 밝혔다.기존에 마이리얼트립 국제선 항공권 일정 변경은 직원 연결을 통해야만 진행이 가능해 실시간 잔여 좌석 확인과 변경이 어려웠다. 또한 대기하는 동안 변경을 희망하는 항공편의 잔여 좌석이 소진될 경우 단계가 높은 좌석을 구매해야 하는 등 경제적, 시간적 불편함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마이리얼트립은 토파스와 협업 8개월 만에 국제선 자동 변경 기능을 정식 출시하게 됐다. 이번 론칭을
마이리얼트립은 토파스와 협업 8개월 만에 국제선 자동 변경 기능을 정식 출시하게 됐다. 이번 론칭을 통해 마이리얼트립 이용자들은 직원 개입 없이 플랫폼 내에서 국제선 항공권을 직접 변경할 수 있으며, 평균 3일 이상 소요됐던 작업 시간을 15분으로 단축시켰다. 또한 항공권 재발행 및 환불에 필요한 복잡한 계산 업무를 자동화시켜 휴먼 에러(Human Error, 작업자 실수)도 대폭 감소시켰다. 

2위를 지키고 있는 인터파크트리플은 3위까지 치고 올라온 마이리얼트립에 위기감을 느낀걸까요?

늬들만 할 수 있는거 아니야. 우리도 하고 있다구! 하면서 미투 마케팅을 펼칩니다.

항공권 취소·환불 클릭 한 번으로…인터파크투어, 자동환불시대 연다 - 매일경제
대한항공 등 적용대상 항공사 늘려 환불신청 대부분 자동화 전망 공휴일 포함 별도 절차 없이 예약취소
기존에 국내 온라인여행사(OTA)를 이용해 항공권을 구매한 고객이 이를 취소하고 환불을 받으려면 일대일 문의나 전화 상담을 받아야 했다. 또 고객과 일대일 상담이 필요한 업무의 특성 때문에 공휴일에는 환불처리가 되지 않는 문제도 있었다. 고객이 정확한 취소·환불 수수료를 미리 알기 어렵고 절차도 복잡해, 환불처리는 온라인여행사 이용시 가장 큰 불편사항 중 하나였다.

미투 마케팅은 강자가 약자가 치고 올라오는 것을 방어하기 위한 전략 중 하나입니다. 아직 2위와 3위의 격차가 꽤 큰 것 같은데, 인터파크트리플은 벌써 마이리얼트립의 성장이 두려운 걸까요?

인터파크트리플의 1위 탈환 전략은 무엇일까요?

BSP 실적 분석 - Travel Business Talk
국내외 여행업 최신 동향, OTA 관련 정보, 업계의 작은 루머와 여행 비즈니스 관련 인사이트를 다룹니다. Travel Tech와 Travel Startup

Read more

거실의 TV가 꺼진 뒤, 진짜 여행이 시작됐다: 미디어 권력 이동과 여행의 미래

거실의 TV가 꺼진 뒤, 진짜 여행이 시작됐다: 미디어 권력 이동과 여행의 미래

혹시 기억하시나요? 금요일 저녁이면 온 가족이 TV 앞에 모여 앉았던 그 시절을요. 화면 속에서 할배들이 루브르 박물관 앞을 거닐고, 크로아티아의 붉은 지붕 아래서 커피를 마시는 장면이 나오면, 다음 날 아침 여행사 전화통엔 불이 났습니다. "저기 TV에 나온 거랑 똑같은 코스로 예약해 주세요." 그땐 그게 여행의 정석이었고, 일종의 사회적 법칙이었습니다. 거실 한가운데 놓인 TV는 단순한 가전제품이 아니었죠. 우리에게 "올해 휴가는 여기로 가야 해"라고 명령을 내리는 절대적인 '게이트키퍼(Gatekeeper)'였습니다.

By Demian
[루머] 네이버 항공 서비스 개편

[루머] 네이버 항공 서비스 개편

네이버의 항공 서비스의 개편이 예정되어 있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서비스명은 네이버 항공권이죠. 네이버는 현재 국내선 / 국제선 항공권 모두 메타 서비스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스카이스캐너와 함께 가장 큰 포지션을 차지하고 있는 서비스죠. 루머를 정리해보자면 1. 국내선의 경우 현재의 노선/일자 검색형태가 아닌 자연어 검색을 통한 AI검색 기능을 도입 2. 국내선 결제에 메타

By TravelBizTalk
[루머] 모 여행사 개발팀 집단 이직설

[루머] 모 여행사 개발팀 집단 이직설

야기된 소문에 따르면 모 여행사에서 특정 분야 개발을 담당하고 있던 개발팀이 단체로 사직서를 제출했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놀랍게도 팀의 거의 대부분 인원이 사직서를 제출했다고 하며, 해당 인원들은 현 여행사의 직접적인 라이벌 경쟁사로 이직하기로 했다고 합니다. 자리를 옮기려 하는 라이벌 경쟁사는 해당 개발팀 포지션을 오픈한 상태로 해당 분야의 서비스를 새롭게 개발중이며, 상당히

By TravelBizTal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