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직접 OTA 준비중? 외-짧은 뉴스
x.com/travelbiztalk 로 공유한 짧은 소식들을 모아서 공유해 드립니다. 대한항공에 관한 이야기가 몇 개, 일부 외감 기업들의 감사보고서 소식이 눈길을 끄네요. 4월 17일 까지 소식을 묶어 발행합니다.

호텔패스 감사보고서
호텔패스글로벌 2024 감사보고서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4, 2025
당기순이익 23년 20억에서 3.5억으로 급감
환율 급변에 따른 외환차익 감소에 따른 영향https://t.co/0gTVzA4o8V
아무래도 영업익 보다는 영업외 수익인 환차익 으로 크게 수익을 내던 호텔패스가 이번 환율 급등락 기간동안에는 외환차익이 급감하게 되는 상황을 맞게 되었군요. 영업익보다 영업외 수익이 높은 특이한 상황이 올해는 없었습니다.
트립비토즈 감사보고서
트립비토즈는 해외 거래액 10배 성장이라는 키워드를 보도자료로 뿌렸군요.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4, 2025
완전자본잠식이라 어딘가에 투자요청을 하고 있을 상황인데 이런 키워드를 꺼내 들었으니 투자사들은 국내/해외의 마진, 마케팅비용, 효율 등을 챙겨봐야 겠죠?https://t.co/BbXNYwwiFj
트립비토즈가 특이하게 해외 거래액 10배 성장이라는 키워드의 보도자료를 배포 했군요. 왜 이런 언플을 하나 하고 봤더니 감사보고서가 처음으로 나왔습니다.
트립비토즈 첫 외부 감사보고서 제출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6, 2025
미처리결손금 181억
출액은 134억원으로 전년대비 11.67% 증가했다. 영업손실은 39억원으로 2023년(52억원) 대비 수익성이 개선
감사보고서 상 23년 손실액 수정이 너무 커서 ....https://t.co/iYOIiYTk3b
뭔가 이상한 계산에 의해 2023년도의 적자규모가 확 커지는 마술도 발생하고 이제 주머니에 돈이 떨어졌다는 숫자도 크게 보입니다. 어디선가 투자를 받기 위한 노력을 진행하고 있겠죠.
타이드스퀘어 감사보고서
타이드스퀘어 2024년 감사보고서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4, 2025
영업익 432억, 영업손실 261억
당기순손실 255억 - 적자규모 확대, 미처리결손금 1,104억
베트남, 일본 지사 설립https://t.co/IidXK0fZJV
타이드스퀘어의 감사보고서가 제출되었습니다. 영업손실 261억이라는 숫자가 너무 크게 느껴지는군요. 많이 늦었지만 호텔 직사입을 위한 일본 지사 설립이 진행되었다는 것과 아마도 IT 아웃소싱을 위한 베트남 지사 설립의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그나저나 결손금이 벌써 1,104억이나 되는군요. 지속적인 BSP 순위 하락과 함께 꽤 어려운 상황으로 보입니다.
몽키트래블 감사보고서
몽키트래블 (토토부킹) 2024년 감사보고서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7, 2025
현지법인은 별도이기에 이 숫자만 보시면 안됩니다.
영업익 40억, 당기순이익 4.7억https://t.co/BOjp7D0Cmt
토토부킹(서비스 명 몽키트래블)의 감사보고서가 처음 나왔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국내 법인이 전부가 아니기 때문에 거래액으로 나온다면 모를까 영업익으로 나오는 공개된 감사보고서는 사업 전체를 보고 이해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태국법인 등의 실적으로 꽤 많은 이익이 넘어가는 형태로 만들어 둔 것으로 보이고, 국내 법인은 소프트웨어 공급 등으로 최소한의 비용처리 등을 하는 형태로 구성한 것으로 보입니다.
전략적으로 사업을 확장하려는 계획을 최근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시스템도 조만간 오픈한다고 하는군요.

여기어때 감사보고서
여기어때가 지난해 매출 2487억원, 영업익 565억원을 기록했다고 15일 밝혔다. 영업익은 전년 대비 22% 성장한 수치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5, 2025
거래액은 전년 대비 14% 늘어난 2조원 수준https://t.co/BahGbjFO9F

매각을 위해 몸을 추스리고 있는 여기어때의 감사보고서 입니다. 몇가지 관전포인트가 있지만 영업익 관점의 관리 강화, 실속 위주의 경영을 잘 하고 있다는 내용입니다.
티메프, 티몬은 오아시스로 그럼 위메프는?
오아시스, 116억원으로 티몬 인수 확정https://t.co/198Iiqpn5Q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4, 2025
일단 티몬은 오아시스로 손바뀜이, 일단 위메프는 BBQ에서 눈독을 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티몬은 살아날 수 있을까요? 살아 난다고 해도 예전처럼 공격적인 여행카테고리 진출은 한동안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하나투어 기업가치 제고 계획 발표
M&A 및 지분투자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전략관계 형성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7, 2025
동남아 현지 업체 투자를 통해 해당지역 관광객을 국내 및 하나투어 재팬으로 유치https://t.co/yq92p2WzUb
꽤 재미난 내용이 많습니다. 자료를 직접 확인해보시면 하나투어의 움직임에 대해서 많은 시사점을 얻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하나투어 자사주 340억 소각 결정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5, 2025
주가 관리 차원의 결정https://t.co/wTfZ0EifKu
여다 서비스 종료
이제는 '여행에미치다'가 된 '스토리시티'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4, 2025
운영중이던 서비스 '여다' 운영 종료
하지만 채널 어디에서도 서비스 종료 소식을 찾을 수가 없군요.
전세계적으로 여행일정 서비스는 성공사례가 없는데 여기 1을 추가하였습니다. pic.twitter.com/CLpipEqzDn
여행일정 서비스의 실패 사례는 무수히 많지만 여기 1을 더해봅니다. 스토리시티의 여다가 이제 문을 닫습니다.

경기 침체에 따른 여행업 결제액 하락
여행 업종의 카드 결제액은 전년 동기 대비 28.8% 급감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4, 2025
하나투어(-4.5%), 모두투어(-7.5%), 노랑풍선(-19.6%), 레드캡투어(-43.4%) 등
대한항공(-9.1%), 아시아나항공(-24.8%), 진에어(-33.0%), 제주항공(-5.0%)https://t.co/2yVS2WSrKA
따로 이야기 할 것 없이 현재 시점의 시장 상황은 너무나 큰 장기 불황의 시작점으로 보이는데 어떤 해결방안이 나올 수 있을지 ... 환율에 관세에 너무 어려운 시장입니다.
해외여행객 늘었는데 여행사는 '울상'…1분기 실적 하락 불가피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7, 2025
하나·모두투어, 2·3월 해외 패키지객 전년比 두자릿수 하락
개별여행 확대와 온라인 여행사(OTA) 플랫폼 영향력 증대로 인해 전통 여행사들의 패키지 중심 모델은 소비 흐름과 괴리https://t.co/AKP4oDfJJR pic.twitter.com/m7DUNPfQ8p
올마이투어 실적
올마이투어 2024년 실적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7, 2025
매출 263억, 전년 126억 대비 2배 이상 성장
영업익 -2억6천
당기순이익 -2억6천, 전년 -16억 대비 감소
자본총계 1억선으로 추가 투자 필요 상황
숙박 서비스에서 매출 숫자를 뻥튀기 하는 법은 자사가 직접 매입해서 예약서비스를 운영하는 일명 블록 거래를 하면 매우 쉽게 매출을 부풀릴 수 있죠. 아직 올마이투어의 실적에 대해서는 물음표가 많습니다만 꽤 많이 성장하고 있다고 하니 올해도 기대해 보시죠. 그나저나 투자 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자본총계 1억은 ... 추가 투자가 절실해 보입니다.
대한항공의 OTA 진출?
대한항공의 가장 큰 보직 중 하나죠. 한국지역본부장 자리에 새로 자리한 고종섭씨의 인터뷰 기사입니다. NDC 등에 관한 이야기가 보이는군요.
대한항공 고종섭 신임 한국지역본부장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4, 2025
- NDC(New Distribution Capability)는 올해 안에 도입될 것
- VI를 항공권 판매의 유일한 수익원으로 삼아 의존하기 보다는 항공권에 나름의 부가가치를 더하는 노력에 집중해야https://t.co/1kPnfQ6LAF
대한항공
— TravelBizTalk (@travelbiztalk) April 17, 2025
OTA 로 확장계획?https://t.co/SikeWxb0Z3 pic.twitter.com/31shevruVf
하지만 놀랍게도 대한항공에서는 OTA 출신의 채용을 통해 호텔예약 서비스 확장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NDC 시스템의 도입과 함께 다른 서비스로의 확장을 계획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추가적으로 정보가 수집되면 따로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한항공의 NDC 도입에 관한 내용은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