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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트 오픈 6개월. 그냥 잡담입니다.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네 잘 알겠습니다. 가치있는 콘텐츠를 만들도록 더 열심히 하겠습니다.

가치가 별로 없는 콘텐츠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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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번 '여행업계 채용 대란'에 대한 글을 올린 후,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공감을 표해주셨다. 업계가 사람을 구하지 못하는 구조적 문제에 대한 씁쓸한 인정이었다. 그런데 몇몇 메일은 내게 더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다. "들어오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남아있는 사람들이 떠나지 못하는 것은 더 큰 비극 아닐까요?"
놀랍게도 인터파크투어가 항공권 결제에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했다는 뉴스가 나왔다. 토스페이, 세이버와 함께 완전히 새로운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한다. 정말?
최근 패키지여행의 성과가 저조해지면서 여행업계는 큰 위기에 봉착한다. 모두가 이 위기의 원인을 팬데믹 이후의 변화나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에서 찾고 있다. 하지만 나는 다른 시각에서 이 문제를 바라본다. 과연 지금의 위기는 단순히 외부 환경 탓일까? 혹시 오랜 시간 동안 곪아온 '인사 적체'라는 내부적 문제 때문은 아닐까? 이 글은 그 질문에서 시작된다. 겉으로 드러난 위기 이면에 숨겨진 여행업계의 구조적 문제를 파헤쳐 본다.
얼마전 야놀자는 반기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그 후에 언론보도로 야놀자 클라우드의 성과를 인포그래픽으로 자세하게 자랑하기도 했죠. 과연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어하는지는 잘 알겠습니다. 그렇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