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소식-대명소노의 티웨이인수?

x.com을 통해 공유한 업계 소식을 정리합니다. 대명소노가 다시 티웨이항공 인수에 공을 드리고 있다는 소식과 중국인의 태국 방문객 감소 관련 뉴스가 눈에 들어오네요.

짧은 소식-대명소노의 티웨이인수?

태국에서 중국 배우가 납치되었다가 몇일 후 발견되는 사건이 있었는데, 중국계 범죄집단이 태국에서 여행객을 납치하여 범죄에 이용한다는 소식이 중국전역으로 퍼지면서 태국 여행 수요가 급격하게 줄었다는 소식입니다.

특히나 패키지 여행이 주류인 중국인의 태국여행이 꽤 크게 감소했다는 중국내 뉴스들도 접하게 됩니다.

Chinese tourists to Thailand may drop by 10% to 20% this Spring Festival - ChinaTravelNews
Thailand is a popular destination for many Chinese tourists on their first international trips.

춘절기간중 태국 여행객이 10~20% 떨어지게 것이라는 뉴스 (영문)

中国游客,逃离泰国? - 环球旅讯(TravelDaily)
安全问题待解决

태국 여행객의 감소에 관한 기사 (중문)

대명소노의 티웨이에 대한 경영권 참여 의사가 항공사업TF설립이라는 대명소노 내의 조직개편으로 가시화 되었습니다.

새롭게 경영권을 이어받은 2세의 항공사업에 대한 의지는 꽤 오래전부터 알려져 있던 사항이고 이미 얼마 차이나지도 않는 지분율은 언제라도 최대주주가 될 수 있는 상황이기도 합니다.

근데 리조트그룹이 항공사를 가져서 어떤 시너지를 가지게 되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항공사가 호텔을 가져서 딱히 시너지가 난 곳이 없으니.. 대한항공도 딱히 칼호텔로 재미를 본게 있나요? 그냥 부동산 사업을 하기 위한 .......

그래도 간만에 흥미진진한 구경거리가 생겼습니다.

Read more

우리는 왜 여행사를 떠나지 못하는가: ‘전문성’이라는 아름다운 함정

우리는 왜 여행사를 떠나지 못하는가: ‘전문성’이라는 아름다운 함정

지난번 '여행업계 채용 대란'에 대한 글을 올린 후,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공감을 표해주셨다. 업계가 사람을 구하지 못하는 구조적 문제에 대한 씁쓸한 인정이었다. 그런데 몇몇 메일은 내게 더 근본적인 질문을 던졌다. "들어오지 않는 것도 문제지만, 남아있는 사람들이 떠나지 못하는 것은 더 큰 비극 아닐까요?"

By Demian
여행사의 채용 시스템, 공채의 유산과 수시 채용의 그림자

여행사의 채용 시스템, 공채의 유산과 수시 채용의 그림자

최근 패키지여행의 성과가 저조해지면서 여행업계는 큰 위기에 봉착한다. 모두가 이 위기의 원인을 팬데믹 이후의 변화나 새로운 경쟁자의 등장에서 찾고 있다. 하지만 나는 다른 시각에서 이 문제를 바라본다. 과연 지금의 위기는 단순히 외부 환경 탓일까? 혹시 오랜 시간 동안 곪아온 '인사 적체'라는 내부적 문제 때문은 아닐까? 이 글은 그 질문에서 시작된다. 겉으로 드러난 위기 이면에 숨겨진 여행업계의 구조적 문제를 파헤쳐 본다.

By Dem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