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의 항공 검색 개편 외-짧은 소식

네이버 항공 서비스 개편, 노랑풍선의 이상한 구조조정, 숙박 페스타 성과 소식 등 굵직한 소식들 몇 개를 정리했습니다. 연휴 기간이 길어 오랜만에 내용을 정리하려고 하니 게으름을 피우고 싶다는 생각에 계속 미루게 만드네요.

네이버의 항공 검색 개편 외-짧은 소식

네이버 항공 검색 서비스 개편

NAVER Search & Tech : 네이버 블로그
  • 검색 목적이 명확한 경우: 가격 그래프, 인기 노선, 유사 여행지 제안
  • 탐색 목적의 일반 검색어: 인기 항공지 차트, 다양한 대륙별 추천 노선 제공

으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항공권 가격 그래프는 다른 서비스에서도 이제 일반적이기에 약간의 개선 정도라고 보면 되겠죠.

숙박 페스타 정말 이정도 효과가 있나요?

놀랍게도 한국관광공사는 숙박 페스타를 진행하면 해당 할인 행사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매번 효과 측정 용역을 내고 있습니다.

한국관광산업포털 투어라즈
관광산업에 필요한 모든 지원과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관광산업 대표 포털입니다.

[용역] 2025 숙박할인권 지원사업 효과조사 및 성과분석

이 용역에 따라 업체가 제공한 보고서를 가공해서 보도자료가 나온 것입니다. 혹시라도 어떻게 분석하고, 포장하는지 공부하고 싶으시면 아래 내용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한국관광 데이터랩
한국관광데이터랩, 한국관광 데이터랩, 관광빅데이터, 관광빅데이타, 관광통계

2024년 숙박할인권 지원사업 종합보고서

꽤 길어서 정말 심심하실 때 보시는걸 추천드리며, 찾아보시면 전년도 등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Sabre 호텔 예약 관련 부서/플랫폼 매각

세이버의 호텔예약 관련 플랫폼, 기술, 부서가 사모펀드에 매각되었습니다. Sabre가 GDS만 한다고 생각하시겠지만.. 하는 일이 정말 다양합니다. 이제 Sabre는 GDS와 항공에 매진한다고 합니다.

Products
Sabre offers the travel industry’s broadest range of technology, helping travel suppliers and buyers plan, market, sell, serve and operate their businesses.

Sabre 의 홈페이지에 등록된 제품 라인업, ㅎㄷㄷ 합니다.

KATA BSP위원회 구성 마무리

이봐요 양무승씨, 이제 이진석의 시대라구요... 에이..

단숨에 제압!

패키지의 멸망? 노랑풍선 구조조정?

무급 휴가라는 제목으로 말도 안되는 구조조정 진행 중.... 이라기 보다는 뭔가 약간의 비용 절감이 필요한 상황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노랑풍선 외 다른 패키지 업체도 1분기 실적은 그리 만만치 않습니다.

"패키지보다 자유여행"…여행사 수익성 ‘악화’
하나·모두투어 등 여행사 1분기 매출액 감소 전망 "취향 따라 상품구성" 등 패키지 변화로 돌파구 마련 해외여행 수요는 늘어나고 있지만 여행사는 울상이다. 자유여행을 원하는 여행객이 늘며 패키지 수요가 감소한 데다 고환율, 항공권 가격 상승이 겹치며 수익성이 개선되지 않고 있어서다. 5일 네이버가 제공한 증권가 컨센서스에 따르면, 증권사들은 하나투어의 1분기 매출액을 1598억원으로 예상했다. 전년 동기(1833억4000만원) 대비 12.84% 감소한 수치다. 영업이익도 전년(216억3000만원) 대비 58.2% 감소한 126억원에 그칠 것으로 내다봤다.

출국자는 늘었지만 여행사의 실적은 계속 내리막을 보일 수 밖에 없는 구조적인 문제가 이제 슬슬 드러나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최악의 내수 경기 하락세까지 만만치 않은 2025년 입니다.

대명소노의 에어프리미아 포기?

하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약 1,194억원 이라는 거금을 AP홀딩스가 준비해야 합니다. 계약금 200억은 냈지만 아직 1천억이 남아 있는 상황. 문제는 어디서 구하느냐 라고 하는 이슈가 있습니다.

타이어뱅크 돈으로 에어프레미아 인수? 편법 승계 논란 왜 [넘버스]
AP홀딩스가 저비용항공사(LCC) 에어프레미아의 지분 1200억원어치를 새로 사들이기로 하면서 타이어뱅크가 돈줄 역할을 도맡을지 시선이 쏠린다. AP홀딩스가 김정규 타이어뱅크 회장 자녀들의 회사이기 때문이다. 만약 타이어뱅크 자금이 동원된다면 편법 승계 논란이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이

편법 증여에 해당할 수 있다는 기사가 나온 이상 더 쉽지 않게 흘러가죠. 대명소노는 시간만 보내면 됩니다. 거래가 완료되어도 100억 여원 이익을 얻게 되고, 거래가 불발이 되어도 그렇게 급한 인수가 아니었으니 자금 흐름의 여유도 가지게 되었습니다.

루북(Roovook) 투자 유치

축하 드립니다. 다만 원래 하시던 연회장 예약이 아닌 단체 객실 예약으로 투자를 받으신 것 같은데 투자금의 대부분을 기술 개발에 사용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NICE평가정보의 '여행어때'

NICE평가정보가 마이데이터 사업으로 트립비토즈와 함께 여행어때 라는 서비스를 내놓았다고 합니다. 향후 항공사, 일반 여행사, 액티비티 예약 서비스 등 여행 데이터 제휴사를 대폭 확대한다는 계획이라고 합니다.

근데 단지 저 추천을 받기 위해서 개인의 금융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맞는 것인지, 자발적으로 제공하려는 수요가 얼마나 발생할지 모르겠군요. 어떻게 자연스럽게 서비스로 연결하느냐 하는 숙제가 커 보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스터디를 위해서 추천 한다고 해도 거절할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