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스컴바인의 revato 사업 종료

아주 특별한 D2C를 가장한 B2C서비스 HotelsCombinded의 Revato가 서비스 종료한다고 합니다.

호텔스컴바인의 revato 사업 종료
Increase Direct Bookings

카약의 서브브랜드가 된 호텔스컴바인의 아주 특별한 서비스인 Revato가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합니다. D2C가 준비되지 않은 호텔에게 D2C를 제공하는 컨셉으로 메타서치(호텔스컴바인과 네이버호텔)에서 직접 예약을 받게 도와주던 존재였죠.

하지만 글로벌 서비스인 카약에서는 메타서치에서 이런 서비스를 왜 운영하는지 이해하기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결국 그들의 의지대로 서비스가 종료되는군요.

  • 2025년 8월 1일 계약해지
  • 2025년 12월 31일 관리페이지 접속종료

호텔스컴바인의 Revato 팀은 인원이 꽤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어떻게 조정될지 궁금하군요.

Read more

여행 계획 스타트업의 역설: 왜 수많은 플래너들이 사라지는가

여행 계획 스타트업의 역설: 왜 수많은 플래너들이 사라지는가

여행 계획은 모든 여행자가 겪는 보편적 고충이다. 평균 10시간 이상 소요되는 복잡한 과정은 명백한 시장 기회처럼 보인다. 그러나 이 '푸른 초원'을 향해 달려든 수많은 스타트업들은 왜 지속적으로 실패할까? AI 혁명의 물결 속에서도 독립형 여행 플래너들이 직면한 구조적 한계는 여전히 극복되지 않고 있다. 본 글에서는 한국 여행 계획 스타트업들의 성공과 실패 사례를 통해 이 산업의 근본적 딜레마를 해부하고,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의 가능성을 탐색한다.

By Demian
마이리얼트립 BSP 1위? 항공권 실적 발표의 불편한 진실

마이리얼트립 BSP 1위? 항공권 실적 발표의 불편한 진실

어제(2025년 7월 2일) 마이리얼트립 이동건 대표가 링크드인에 올린 글이 화제다. "우리가 BSP 발권 1위를 했다"는 내용이었다. 그런데 잠깐, 정확히 언제 기준으로 1위인가? 누가 집계한 데이터인가? 어떤 범위에서 1위인가? 구체적인 설명은 없었다. 이번 일은 한국 여행업계가 안고 있는 고질적 문제를 다시 한번 드러냈다. BSP 실적이라는 것이 과연 여행사의 진짜 실력을 보여주는 지표일까?

By Dem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