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놀자(feat NOL)의 출장 시장 진출 전략
도무지 이해하기 힘든 놀 유니버스의 출장 서비스, 그들의 전략적 방향성은 어떻게 돌아가고 있나? 하겠다는 의지만 보이고 방향은 보이지 않는 야놀자의 TMC, BTMS 전략
최근 여행 시장의 대세 흐름, 출장서비스
최근 여행 시장에서 기업의 출장 서비스(B2B 여행 서비스)가 중요해진 이유는 팬데믹 이후 기업 환경이 복잡해지고, 단순한 예약 대행을 넘어 전략적인 경영 관리의 영역으로 편입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에는 저렴한 항공권과 숙소를 예약하는 것이 중심이었다면, 최근에는 비용, 안전, 효율성, 데이터, 그리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ESG)까지 모두 고려하는 종합 솔루션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출장 서비스에 관해서는 이미 관련 내용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해외에서는 굉장히 많은 BTMS 스타트업들이 투자유치 했다는 소식들도 있었죠. 가장 대표되는 사례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 TravelPerk : 스페인 바르셀로나 기반의 회사로, 2022년 시리즈 D 라운드에서 약 1억 1500만 달러(USD)를 투자유치하며 기업 출장관리 시스템 시장에서 리더로 부상했습니다. 투자자에는 Softbank Vision Fund, Kinnevik, Felix Capital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TravelPerk는 출장 예약 자동화, 실시간 보고, 탄소중립 서비스(GreenPerk) 등의 혁신으로 빠르게 성장하였습니다.
- TripActions (현 Navan): 미국 실리콘밸리 기반의 TripActions는 최근 수년간 시리즈별로 2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계속 유치했습니다. 2021년에는 시리즈 E에서 2억 7500만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받았고, 2022년 평가금액은 90억 달러에 도달하며 유니콘을 넘어 데카콘으로 평가받았습니다. Andreessen Horowitz, Zeev Ventures, Lightspeed Venture Partners 등이 주요 투자자입니다.
NOL의 선택, 자체 BTMS 서비스
이런 큰 시장을 야놀자에서 그냥 두고 볼 수는 없겠죠. 야놀자 그룹(?)에서 대 고객서비스를 운영하는 플랫폼 사업자 놀 유니버스에서 자체 BTMS를 런칭하였다는 소식을 전해 들었습니다.
NOL에서 런칭(?)한 BTMS
이 서비스를 둘러보면 꽤 놀라운 부분들이 몇몇 보입니다.
- 회원 기반이 기업 기반이 아닌 개인 사용자 기반 회원 가입(헉! 😲)의 출장 서비스입니다.
- 개인 기반인데 출장 규정이 적용되고 승인/반려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헉! 😲😲)
- 개인 회원 기반인데 출장 데이터를 분석해 준다고 합니다. (😲😲😲)
- 항공권과 렌터카, 공항 픽업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야놀자는 숙박이 최대 강점이 아닌가요? 인터파크의 항공이 최대 강점인가요?
- 기업 제휴 요금이 적용된다고 하는데 어느 기업인가요?
- 24시간 CS를 한다고 하는데 NOL이 24시간 운영하고 있다고요? (😲😲😲😲)
놀라움이 가득한 NOL의 BTMS, 한번 회원가입 해서 둘러보시면 재미납니다.

야놀자의 선택, 비즈플레이??
하지만 놀랍게도 야놀자는 TMS의 국내 사례로 소개한 비즈플레이에 투자를 진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당연히 출장 서비스를 위한 전략적 투자(SI)를 진행한 것이죠.

국내 기업 출장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는 비즈플레이와 투자 및 협력을 통해 기업 출장 고객들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기대한다. 앞으로 비즈플레이와 적극 협력해 출장 서비스 관련 다양한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계획 - 이수진 야놀자 총괄대표

이해하기 힘든 야놀자의 행보
2024년에 이미 TMS, BTMS를 위해서 비즈플레이에 투자한 야놀자, 하지만 NOL에서는 별도의 BTMS를 개발하는 이중 플레이를 펼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NOL의 BTMS는 기본 설계부터 고객을 산정하고 개발한 서비스로 보기에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기업을 위한 서비스인데 개인 계정으로 로그인하여 사용한다는 것 부터 출장의 양대 축인 숙박 대신 렌터카가 들어 있는 것도 꽤나 특이합니다.
현재 NOL의 BTMS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이 있는지? 있다면 어떻게 활용하고 계신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최소한 서비스를 만든다면 고객을 어떻게 정의하고 어떻게 사용하게 될지, 초기 사용자 확보에 대한 고민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그런데 저 BTMS에서 항공은 출장을 위한 별도의 서비스일까요? 아니면 인터파크 항공의 카피 일까요?
차라리 기업 인수
재미나게도 지금 현시점에 크든 작든 두개의 관련 기업이 매물로 나와 있는 상황입니다.


야놀자는 적극적인 M&A로 산업군에서 확장하고 성장한 대표적인 기업입니다. 그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최고투자책임자(CIO)의 인터뷰에서도 잘 나타나 있습니다.

야놀자의 입장에서 충분히 수익을 잘 내고 있고 규모도 있는 SBTM같은 기업은 충분히 사업 확장과 글로벌 네트워크의 활용, 야놀자가 추구하는 산업의 끊어진 고리를 연결하는 전략에도 잘 어울리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SM C&C의 광고, 연예기획 관련 사업도 분명한 연결고리를 가지고 있죠.
그들의 선택은?
일단 들려오는 소문에는 자체 개발 BTMS는 포기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하지만 출장 서비스에 대한 미련을 버릴리 없는 야놀자 남은 선택은 두개군요.
- 비즈플레이와 협업 강화
- 관련 기업 인수
과연 그들의 선택은 어떻게 될까요?




